«   2019/09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499
Total
1,667,055
관리 메뉴

wanderlust

[벨기에 여행기] 브뤼셀 악기 박물관에서 받은 문화충격 본문

외국 돌아다니기/2015.05 Italy & Belgium

[벨기에 여행기] 브뤼셀 악기 박물관에서 받은 문화충격

mooncake 2015.09.17 12:30


(...일단 즈질 사진에 사과드립니다...)


​브뤼셀 악기 박물관(Brussels musical instrument museum)의 기념품 가게를 구경하다 나는 가벼운 문화충격을 받았다.

CD를 한참 구경하고 있는데 - 비싸서 망설이고 있었다 - 직원이 나에게 오더니 

"나 이제 15분 동안 커피 브레이크를 가져야 하니 나가줄래?" 라는 것이다.



그 직원은 나를 비롯한 두세명의 관람객을 내쫓은 다음 기념품 가게 문을 걸어잠그고

기념품 가게 유리창에 위와 같은 메모를 붙이곤 사라졌다.

15분 쉰다고 했지만, 이때 시간이 11시 15분이었음! 

근데 11시 20분부터 11시 35분까지 쉰다고 써놓고 갔으니 사실상 휴식시간은 20분이었던 거다ㅋ


직원이 문까지 걸어잠그고 휴식시간을 가져야 할 만큼, 뮤지엄샵의 근무시간이 어마무시하게 긴 것도 아니였다.

이 뮤지엄샵의 운영시간은,

10시부터 12시 30분까지 & 13시 30분부터 16시 45분까지!

뮤지엄샵 오픈 전후로 준비하고 정리하는 시간을 감안해도 한국 직장인들이 보기엔

아주아주 아름다운 근무시간이 아닌가

근데 그 사이에 또 커피 브레이크 갖겠다고 문 잠그고 사라짐.


쫓겨나서 기분이 나빴냐고? 아니, 전혀.

처음엔 당황스럽고 이거 뭐지? 싶었지만

사실 사고 싶은 건 너무 많은데 가격이 만만치 않아 망설이고 있던 상태라 차라리 잘됐다 싶었다ㅎㅎ 

"아 돈 굳었다"하면서 안도했다.


게다가 이런 장면은 처음 보는 거라 정말 신선했다!

벨기에는 근로기준법을 철저히 지키나부다. 이런 게 진짜 선진국이지!(물론 벨기에의 모든 회사가 다 그렇진 않겠지만)


물론 이런 "선진국스러움" 때문에 여행객 입장에선 불편한 일이 많긴 하다.

각종 뮤지엄의 운영시간이 얼마나 짧은지,

(그나마 시간이 긴 왕립미술관의 경우에도 평일 10시-5시, 주말 11시-6시...)

그리고 주말엔 아예 영업안하는 가게가 또 얼마나 많은지...

(주말 관광객 많은 브뤼주, 겐트에도 문닫은 가게가 상당히 많았다. 

브뤼셀 센트럴의 가게들이 일요일 영업 시작한 것도 몇달 안됐다고 한다.

내가 여행 갔을 무렵에도 "이젠 브뤼셀 센트럴에서 일요일에도 쇼핑 가능! 우와 멋짐!" 이런 홍보물이 여기저기 붙어 있었다.

즉 그들에겐 관광객이 많이 오는 주말 특수에도 "일요일은 쉬는 게 기본"이었다는 점.)

시간 없는 여행객으로썬 좀 원망스러울때도 분명 있지만 그래도 참 감탄스러웠다.

우리나라도 본받았으면 좋겠다. 이렇게 과격한(ㅋㅋ) 커피 브레이크까지 본받자는 건 아니지만, 

노동환경 개선이 필요한 우리에게 생각을 바꿀 수 있는 시사점을 주는 건 분명하다. 



​핸드폰엔 제대로 찍어놓은 사진이 없어 구글에서 퍼온 "브뤼셀 악기 박물관" 사진.

아르누보풍의 오래된 건물 Old England House를 통째로 쓰고 있다. 맨 꼭대기 층은 레스토랑이다.

악기에 관심이 많거나, 옛날 건축물을 좋아하는 분들에게 추천!


아래는 내 핸드폰에 있는 몇 장 안되는 브뤼셀 악기 박물관 사진들.

다음에 디카 사진으로 제대로 리뷰할 예정

(이지만 이렇게 써놓고 진짜 제대로 다시 포스팅한 일은 거의 없...)



멋진 악기들이 정말 많아서 행복했다.



일반적인 오디오 가이드와는 좀 다르게, 악기 앞으로 가면 그 악기로 연주한 음악이 자동으로 재생된다.

마음에 드는 곡은 몇번씩 그 앞을 왔다갔다 하며 들었다.



시간이 없어 휘리릭 보느라 관심있는 악기 위주로만 봐서(건반악기, 첼로, 오르골)

이 악기의 이름이 뭔지 어느 나라 악기인지 까먹었었는데

단단님이 댓글로 알려주신 바에 의하면, 프랑스에서 16세기말에 만들어진 악기 Serpant을 여러개 모아놓은 것이라고 한다^^



26 Comments
  • 소이나는 2015.09.17 19:44 신고 마지막 악기는 뱀들이 엄청 많은 것 같아요...
    제가 이름을 붙이면 '메두사의 노래'라고 하겠어요 ㅋㅋ
  • mooncake 2015.09.18 09:29 신고 ㅎㅎㅎㅎ
    안그래도 저 아래 단단님이 댓글로 악기 이름을 알려주셨는데, 악기 이름이 "뱀(Serpent)"이네요ㅋㅋ
    메두사의 노래 재밌어요^^
  • 히티틀러 2015.09.17 20:55 신고 일하는 사람은 좋지만, 사는 사람은 좀 불편하긴 하죠.
    식사시간도 아니고, 커피 브레이크 갖겠다고 나가라고 했으면 저는 조금 기분 나빴을 거 같아요.
    요즘에는 우리나라 음식점들도 중간에 브레이크 타임이 있는 곳이 많아졌더라고요.
  • mooncake 2015.09.18 09:34 신고 기분이 나쁘다기보단 황당했어요ㅋ 이런 일은 첨이었으니까요ㅋㅋ
    근데 좀 지나서 생각해보니깐 참 신선하더라구요. 우리나라에선 상상도 할 수 없는 일이잖아요ㅎㅎ
  • 단단 2015.09.18 04:04 튜바의 먼 조상인 쎅흐뽕serpent 여러 대를 모아 조형물을 만들었네요.
    16세기말 프랑스에서 나온 악기인데 지금은 너무 크고 거추장스럽게 생겨서 거의 안 써요.

    티타임의 나라 영국에서도 티타임이라고 손님 쫓아내는 법은 없는데
    근무 시간이 저렇게 짧은데도 커피 브레이크에 또 문을 닫는군요.
    여기서는 심지어 직장인들 근무 시간만큼 일하는 채리티숍 자원봉사자들도
    티타임에는 그냥 가게 안에서 홍차 끓여 마십니다.
    손님이 차와 비스킷 먹고 있는 자원봉사자들 보면서
    눈 맞추고 웃고 맛있게 드시라고 말도 건네고 그럽니다. ㅎㅎ
    노동 환경이 영국보다는 확실히 프랑스 벨기에쪽이 나은 듯요. (노동자의 입장에서는...)

    벨기에도 프랑스와 노동 환경이 비슷한지는 잘 모르겠는데,
    프랑스 고급 식당들이 요즘 프랑스 노동법 때문에 재료 사다 손질할 시간이 부족해
    미리 손질된 재료들, 반조리 재료들 사다 써서 음식 질이 형편없어졌다고
    원로(?) 셰프들이 아주 개탄들을 합니다.
    고급 식당들은 재료 준비하는 데 시간 많이 들여야 하거든요.
    생산성도 따져야 하고 노동 조건도 개선해야 하고, 절충을 잘 해야 선진국이겠지요.
    우리나라는 우선 6시 칼퇴근만이라도 시켜주면 참 좋겠습니다. (영국은 9 am - 5 pm.)
    제 막내 오라버니는 퇴근하고 집에 오면 8시 반이 넘는대요. 아침 8시에 나가서.
    크아~ 자기 아이들하고 저녁 먹을 시간도 없어...
  • mooncake 2015.09.18 09:44 신고 오 역시! 감사합니다. 알려주신 내용 본문에 반영해놓았습니다^^

    가게 안에서 차와 비스킷 먹는 자원봉사자들 보면서 손님이 눈 맞추고 웃고 말도 건네고 => 와 레알 흐뭇하네요ㅎㅎ
    여기는 매장은 엄청 큰데 직원은 한명 뿐이라... 한쪽 구석에서 커피를 만들어 마시면 도난 등의 문제가 있을 것 같긴 했어요. 그래도 구경하는 손님들을 내쫓다니 엄청 과격하죠?ㅋㅋ

    저는 영국 갔을때 세인트폴 대성당 앞에 있던 아이스크림 트럭이 5시 되자마자 쓩 사라져버리는 게 참 신기했어요! 8월 초라서 해도 엄청 길고, 그 앞에 사람도 많았는데, 저같으면 돈 더 벌 욕심에 7~8시까지 연장영업했을 것 같거든요. 벨기에 브뤼주(브루헤) 갔을때도 밤 10시는 되어야 어두워질까말까하는 시즌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오후 5시에 보트 투어를 칼같이 끝내더라고요, 보트투어 하러 왔다가 발걸음 돌리는 사람들 진짜 많았어요(거기에 저 포함ㅠㅠ) 근데 7월에 송도가니깐 밤 9시까지 보트 투어 하는 거 보면서 새삼 벨기에와 한국의 차이를 실감했습니다ㅎㅎ

    아침 8시에 나가서 저녁 8시 반에 돌아오시는 거면 그래도 한국에서는 무난한 퇴근시간이네요ㅠㅠ 눈물이 앞을 가립니다 ㅠㅠ
  • 즐거운 검소씨 2015.09.18 07:56 신고 악기 박물관은 건물 자체가 악기처럼 보여요~^^
    그런데, 기념품 가게 직원의 브레이크타임 때문에 쫓겨(?)나셨는데, 기분이 나쁘지 않으셨다니 다행이예요.^^ 저 같은 소심쟁이는 흥.칫.피...라고 했을텐데요.ㅋ
    그런데, 그 직원은 딱히 다른 곳에서 차나 커피를 사오는 것도 아니고 그 장소에서 브레이크를 가지는데 나가달라고 했다니 한국사람이라서 그런가 잘 이해가 안되요.-_- 보통은 자기는 브레이크 타임이니 응대를 못한다. 그냥 둘러보고 있어라..라고 할 것 같은데요.
  • mooncake 2015.09.18 09:47 신고 말씀 듣고 보니깐 그렇네요. 예쁜 건물이었습니다^^

    저도 물론 쫓겨났던 직후엔 흥.칫.피 했지요ㅋㅋ 근데 돈 굳어서 다행이란 생각이 연이어 들었기 때문에...ㅋㅋㅋㅋ 그리구 이날 참 바쁜 날이었거든요 근데 제가 결정장애라 사고 싶은 거 많은 곳에선 뭐 살까 고민하다 시간을 허비하는 습성이 있다보니 고민을 끝내준게 고맙기도 했습니다. 만약, 제가 여기서 꼭 사려던 게 있었다면 아마 본문의 어조도 엄청 달라졌을거에요ㅋㅋㅋㅋ

    "브레이크 타임이니 응대를 못한다, 둘러보고 있어라" 이것도 괜찮을 것 같은데 일일이 그 말 하기도 귀찮았던걸까요?ㅠㅠㅠㅠ
  • The 노라 2015.09.18 08:10 신고 근로자가 당당하게 자기 시간을 주장하고 또 그 시간을 찾고.
    우선 그런 분위기가 정말 좋네요.
    한국이나 일본의 서비스업은 지나치게 친절한 것 같아요.
    손님이 왕이라는 마인드가 이상하게 자리잡은 듯.
    악기 박물관의 악기들은 유럽의 옛멋을 느끼게 하고 참 멋있네요. ^^*
  • mooncake 2015.09.18 09:54 신고 이 케이스는 좀 과격한 케이스이긴 합니다만ㅎㅎ
    (손님 내쫓고 커피 브레이크 가지는 모습에서 정말 가벼운 문화충격을 느꼈어요ㅋㅋ) 노라님 말대로 근로자가 당당하게 자기권리를 찾는 모습은 배울 점이 많아보였습니다.
    악기 박물관 참 좋았는데 긴 시간을 보낼 수 없어 아쉬웠어요^^
  • 공수래공수거 2015.09.18 09:05 신고 악기 박물관도 있군요..
    우리 나라는 그와 비슷한게 있는가 모르겠습니다
    ( 대가야읍에 가면 우륵박물관이 있긴 합니다)

    우리나라에선 상상할수 없는 일이군요
    커피브레이크라니 ㅋ
  • mooncake 2015.09.18 09:56 신고 우륵박물관 가보고 싶네요^^
    아마 우리나라에 전세계 악기를 모아놓은 악기 박물관은 없지 않을지 (있더라도 소규모가 아닐까) 싶습니다.

    커피 브레이크 한다고 손님 내쫓는 거 진짜 대단하죠?ㅋ 한국에선 도저히 상상할 수 없는...ㅎㅎ 저도 기분 안나빴다고 썼지만 만약 꼭 사려던 물건이 있었는데 쫓겨났다면 이 글의 어조가 달라졌지 싶습니다^^;;;
  • sword 2015.09.18 13:03 신고 근로자....라고 쓰고 노예라 읽는 진짜 헬반도(쓰고 싶지 않지만 쓰게만드는 단어...)

    이곳에선 마트 의자에 앉아있는거 보고 손님이 서있는데 직원이 앉아있는다고 의자 치운다는 뉴스 보고 충격받았는데....ㅠㅠ
  • mooncake 2015.09.18 13:12 신고 그러게요ㅠㅠ 너무 충격적인 뉴스였어요.
    메르스 한참 유행할때 마트 계산하는 직원들이며 관공서 민원실 직원들이 고객에게 불쾌감 유발한다며 마스크 못쓰게 했다는 뉴스도요.
    에구...ㅠㅠ
  • sword 2015.09.18 13:54 신고 진짜 어디서 부터 ...어떻게 문제가 되버린건지...
    대기업 몰아주기 한 박ㅈㅎ 부터 욕을 해야 하는건지...

    시대가 시대인데 아직도 이런 세상에 살고 있다는게 끔찍한...ㅠ_ㅠ...
  • mooncake 2015.09.18 14:10 신고 더 슬픈 건 왠지 앞으로도 썩 좋아지지 않을 것 같은 예감이에요ㅠㅠ
    아, 진짜 우울하네요 요즘 저 개인적으로도 회사에서 안좋아서(늘 그렇지만ㅋㅋㅋㅋ) 봉급생활자로 먹고 살아야 하는 현실이 슬픕니다ㅋㅋ
  • 『방쌤』 2015.09.19 00:39 신고 악기에 대해서는 사실 잘 모르지만,,
    그래도 신기해하면서 우와~우와~ 했을것 같아요^^ㅎ
    여유롭게 일을 즐기면서 하는듯한 그들의 모습이 살짝,,,ㅡ.ㅡ;; 부럽기도 하네요,,^^ㅎ
  • mooncake 2015.09.20 12:18 신고 네^^ 재밌었어요! 처음 보는 신기한 악기가 많더라구요. 건물 구경하는 재미도 있었고요ㅎㅎ
    여유있게 일하는 모습 보니까 역시 선진국이다 싶어요. 밤에 생수 파는 마트 하나 찾기 쉽지 않은 여행자는 힘들었지만요ㅋㅋㅋㅋ (자판기는 있었는데 동전이 없고ㅠ 결국 와플가게에서 비싼 돈 주고 생수 사마셨지요^^)
  • pukka 2015.09.19 01:21 마지막 악기보니 전 문어가 떠오릅니다
  • mooncake 2015.09.20 12:18 신고 아~ 정말 문어 느낌도 나네요ㅎㅎ
  • 듀듀 2015.09.19 12:46 우왕 진짜 신선하네요 ㅋㅋ저렇게 호기롭세 ㅋㅋ쉬는시간이라고 붙여놓구..ㅋㅋ내쫓기까지 흐흐
    근데 문케익님 말씀처럼 진짜 울나라 근무시간이나 노동환경 생각하면 꿈 같아요 ㅎㅎ
    흐흐 나도 저런 나라에서 살고싶다 히히..ㅋㅋㅋ
    마지막 악기는 뭔가 좀 무시무시한 음악이 나올것처럼 생겼는데 굉장히 멋지네요!
  • mooncake 2015.09.20 12:27 신고 근데 우리가 막 벨기에 선진국이다! 이러고 있었는데 알고보면 악기 박물관 재단 이사장 아들이라거나 그런거라 완전 자기 멋대로 운영하고 있었던 걸지도 몰라요ㅋㅋㅋㅋ
    아참, 저희 부서는 얼마전에 진짜 퐝당한 일이 있었던게, 나이 많은 꼰대분께서 여직원들이 회사 건물 1층 카페에 커피 사러 가서 노닥거리는 게 꼴보기 싫다구 하는거에요. 근데 그 여직원들이 변호사 회계사 이런 사람들이거든요ㅋㅋ 게다가 한참 서서 수다 떤 것도 아니에요ㅠ 그냥 커피 주문하고 커피 나오기 기다리는 1~2분 사이 이야기 한거지. 근데 그런 말 뱉은 사람은 수시로 담배 피러 나갔다 온다는 사실. 어쩜 그런 이중잣대가 가능할까요ㅋ 여직원들 커피 사갖고 오는 건 꼴보기 싫고 남직원들 담배 피는 건 당연한거고...
    사실 본문이랑은 상관없는 (좀 다른) 얘기지만 너무 황당해서 걍 써봤어요ㅋ
  • 함대 2015.09.21 08:01 신고 일요일에 쉬는 건 어찌보면 당연한건데...여행을 가거나 혹은 여행기를 읽다보면 우리나라 사람들이 얼마나 일을 많이 하는지 알겠더라고요...
  • mooncake 2015.10.10 22:50 신고 그러게요. 참 슬퍼요...ㅠㅠ
  • 아님말지머 2015.09.21 11:48 신고 휴휴 부럽다..난 칼퇴해도 아홉시간근무(지만 점심시간이 짧아 실제로는 더 길었던)였는데!! 근무시간이 짧다면 지금보다는 회사다니기가 훨씬 나을텐데~임신했을때 진료때문에 일찍 가는날은 마우스 잡은 손이 저절로 움직이더라는ㅎ
  • mooncake 2015.10.10 22:51 신고 그치... 난 차라리 미국처럼 점심시간 따로 없이 9 to 5 해도 좋을 것 같음. 근데 이건 한국 사람들 중에도 싫다는 사람이 더 많겠지...

    진료 때문에 일찍 가는 건데도 기뻤다니... 아 뭔가 막 슬프다잉...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