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9/09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499
Total
1,667,055
관리 메뉴

wanderlust

이탈리아&벨기에 여행에서 사온 찻잔들 - 사비나 항공 르네 마그리뜨 찻잔, 시에나, 로얄 달튼, 리모주 등 본문

찻잔과 오래된 물건

이탈리아&벨기에 여행에서 사온 찻잔들 - 사비나 항공 르네 마그리뜨 찻잔, 시에나, 로얄 달튼, 리모주 등

mooncake 2015.06.14 18:39


이번 여행의 소비 심리는 사실상 0에 수렴했는데.... 몸이 너무 힘든 탓에 무언가를 구경하고 + 구매하고 + 그걸 들고 다니는 행위 자체가 너무 버겹게 느껴졌기 때문이다. 더욱이, 오르비에또에서는 정말 사고 싶은 그릇을 하나 만났는데 기차 시간을 맞추느라 급하게 오르비에또를 떠나게 되는 바람에 그 그릇을 사지 못했다. 그러고 나니까 더욱더 쇼핑에 대한 의욕이 꺾였다. (오르비에또에서 못샀으니 대신 다른 데서 더 이쁜 걸 사자!가 아니라 오르비에또에서도 못샀으니 이번 여행은 아예 쇼핑 포기할거야ㅠㅠ 뭐 이런 마음이었달까. 내 마음의 행방은 나도 알 수가 없음;;;;)



그랬던 소비심리가, 피렌체 산 로렌초 성당 근처의 어떤 그릇 가게에서 살짝 되살아났는데, 결정적인 계기는 바로 이 영국산 찻잔이었다^^

문제는 사자마자 5분도 안지나 바로 후회했다는 거였지만. 

그릇 자체는 마음에 들었다. 근데 이 그릇을 들고 시에나까지 다녀오느라 고생이 이만저만이 아니였다는ㅋ

상자 부피도 큰데다가 도자기는 깨지기 쉬우니 신경이 배로 쓰여서... 아오... 


여행 중 쇼핑의 딜레마 : 엽서 같이 부담없는 물건이 아니고서는 무언가를 사면 구매와 동시에 후회가 시작된다. 무거울수록 부피가 클수록 그리고 그날 하루 일정이 많이 남아있을수록 그 후회는 더욱더 커진다. 그런데 또 여행 중 불편하다고 해서 구입을 나중으로 미루면, 그 물건은 영영 못사게 될 확률이 99.5%가 된다 ㅠㅠㅠㅠ 결국, 물건을 아예 포기하느냐 아님 하루종일 이고지고 고생스럽게 다닐것이냐 사이에서의 치열한 갈등.



이탈리아에서 산 영국산 찻잔, Crown Chester의 백스탬프. 처음 들어보는 브랜드인데 찻잔 2조에 16.9 유로로, 값도 엄청 쌌다 (마감도 그닥, 단지 디자인이 예뻐서ㅎㅎ)

나에게 훨씬 비싼 리차드 지노리(Richard Ginori, 사실 이탈리아 발음으론 "리카르드 지노리"가 맞을 텐데 리차드 지노리가 워낙 익숙해서 리차드 지노리로 씁니다) 찻잔을 열심히 권하던 직원은 "이탈리아에선 이탈리아 찻잔을 사야하는 거 아닐까요" 라는 식으로 말을 했는데 나도 그 말엔 동감하지만 리카르드 지노리는 가격이 너무 비쌌다. 


원래 이탈리아 가기 전엔 리차드 지노리 그릇 꼭 사와야지♡ 했는데 

현실의 벽은 높았다. 리차드 지노리는 현지에서도 엄청 비쌌다. 원래 엄청나게 비싼 몸이셨던 것이다!!!!!!!!!!!!!

* 나중에 포스팅하겠지만 피렌체에 있는 리차드 지노리 쇼룸 갔다가 완전 기절하는 줄. 너무 아름다워서....!! 지노리 매장 하나만으로도 피렌체에 간 가치가 있었다. 근데 내가 사고 싶었던 찻잔 1조가 102유로래서 깨갱... 이런 식의 가격 비교는 매우 덧없긴 하지만 바로 위의 크라운 체스터 찻잔 12개를 살 수 있는 돈이니;;



그렇게 쬐끔 소비심리가 회복된 다음 위의 영국산 찻잔 상자를 껴안고 시에나(Siena)를 돌아다니다가 구입한 시에나산 작은 접시^^

매우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가게 주인분의 가문이 운영하는 도자기 공방에서 제작하는 제품이라고 한다. (주인분의 말로는 시에나에서 제일 오래된 도자기 공방이라고 함)

*이탈리아 돌아다니다보면 유난히 "우리 가족이 만든 거"라는 제품이 많았다. 물어보지도 않았는데 사진까지 보여주면서 막 자랑하는데, 상술도 좀 있긴 하겠지만 괜히 정이 가고 귀엽고 그랬음ㅋㅋ

삐뚤빼뚤, 물감이 흐린 부분도 있고 그렇지만 "손맛"이 느껴져서 참 마음에 쏙 드는 접시다. 가격은 15유로 였던 걸로 기억.



백스탬프

무심하게 쓴 듯 하지만 왠지 아름답다하면 오바일까...ㅋ



한장만 올리기 아쉬우니 괜히 또 한장 올려봄ㅋ



그리고, 이제 벨기에로 넘어가서, 

르네 마그리뜨 박물관에서 구입한, 

르네 마그리뜨가 디자인한, 사비나 항공(Sabena Air) 퍼스트클래스용 찻잔과 작은 접시.


*벨기에의 국영 항공사였던 사비나 항공(사베나 항공)은 2001년에 파산했고

이후 브뤼셀 항공이 지분을 인수하여 브뤼셀 항공으로 운영 중.



내가 제일 좋아하는 화가 중 한명이 바로 르네 마그리뜨인데

그 르네 마그리뜨가 디자인한 찻잔을 갖게 되어서 (그 곳에 가기 전까지는 이 찻잔의 존재 자체도 몰랐는데 말이다) 정말 얼마나 기뻤는지 모른다.


뭐, 그렇다. 인생과 여행은 힘든 일 투성이이지만

그래도 가끔은 기대하지 않은 근사한 선물을 안겨준다. 바로 이 르네 마그리뜨 찻잔처럼^^ 



제작은 독일의 젤트만 바이덴(셀트만 바이덴)에서 했다.

박물관 직원분의 말씀으로는 70년대에 제작된 것으로 추정된다고.


*근데 나중에서야 생각난 건, 르네 마그리뜨는 1967년에 사망했다는 것.

디자인은 예전부터 있던 것이고 이 찻잔의 제작만 70년대에 한 것인지

아님 찻잔이 르네 마그리뜨 생전에 만들어진 것인지

또는 르네 마그리뜨 디자인 모티브만 따와서 다른 사람이 디자인한 것인지

그것이 궁금하다.

근데 웹에도 별로 자료가 없다...T.T 

르네 마그리뜨 뮤지엄에 이메일 보내서 물어보면 진상일까? ㅎㅎ



그리고, 르네 마그리뜨가 디자인한 작은 접시

찻잔도 작은 접시도 가격은 모두 5유로씩.



이 작은 접시는 젤트만 바이덴이 아닌 다른 곳에서 제작한 것 같다. 저 R 마크는 어디일까... 

눈에 익은 것 같으면서도 모르겠다.

언젠가 저절로 알게 되겠지.



봐도 봐도 디자인 너무 예쁨! 꺅

기왕 이렇게 된 거 항공사 찻잔 모으기를 해볼까?ㅎㅎ



그리고 마지막으로, 브뤼셀의 그랑 사블롱 주말 벼룩시장에서 득템한 찻잔 세개!

프랑스 리모주, 독일 젤트만 바이덴, 영국 로얄 달튼

삼개국 찻잔을 한 가게(노부부 두분)에서 구입했다^^ 가격은 각각 10유로씩, 총 30유로. 

좀 깍아달라고 어설프게 흥정을 시도했으나 "이미 깍아준 가격임^^" 하셔서 그냥 깨갱하고 구입ㅎㅎ



먼저 독일 젤트만 바이텐(Seltmann Weiden, 셀트만 바이덴)의 China Blau 찻잔.



백스탬프



예쁘다 완전 예쁘다 히힛

지금 이 글 쓰면서 검색해보니까 굉장히 많은 자료가 나오는 게,

상당히 유명하고 인기있는 패턴인 듯하다



그 다음 찻잔은 프랑스 리모주(Limoges)

백스탬프는 없다. (소서에 뭔가 표시가 있긴 있는데 백스탬프 형식은 아니라 사진은 안찍음)

판매하신 할머니께서 리모주에서 1910~20년대경에 만들어진 제품이라고 하셔서

그냥 그런가보다 하는 중ㅎㅎ



찻잔 바닥에 이렇게 굽이 있는 제품이라 더 마음에 든다.

패턴 자체는 원래 내가 좋아하는 스타일은 아닌데, 그냥 갑자기 사고싶어져서 샀다.

다 좋은데 오늘 풀어보니깐 상단(입이 닿는 부분)에 칩이 하나 있다ㅠ

어차피 실사용하는 일은 드무니 뭐... 괜찮음 ㅠ



사실, 지난 1~2년간 국내외 셀러에게서 앤틱&빈티지 찻잔을 구입하면서 피곤함을 많이 느꼈다.

인기 많은 셀러에게 제품을 구입하기 위해선 너무 치열한 선착순 경쟁을 거쳐야 하고(사실 그런 셀러는 아예 스킵한다. 물건 사면서까지 경쟁하기 싫음ㅎ)

제품의 상태에 대한 묘사나 평가도 사람마다 완전 제각각이라 아무리 사진을 뚫어져라 본들 물건을 받고 보면 읭? 하게 되는 경우도 있고

(예민해지지 않으려고 노력하지만 설명에 없던 큰 흠집이 있으면 참 애매하다)

앤틱&빈티지 찻잔 판매자의 고충을 모르는 바는 아니나 간혹 너무 어처구니 없이 비싼 가격을 붙이는 경우도 보이고...

또 한번은 배송 중에 제품이 파손된 적도 있는데 정말 마음이 아팠다.

물론, 나에게 배송하기 전에 우체국 쪽에서 판매자에게 연락하여 자신들의 실수(바닥에 떨어트렸는데 손상이 의심된다고)를 인정한 경우라 

나에게 파손된 제품이 배달된 것도 아니고 내가 금전적인 손해를 입은 것도 아니였으나

두근두근 기대하고 있다가 아예 그 찻잔들을 만나볼 수 없게 되었다는 건 참 슬픈 일이였다ㅠㅠ 판매자님은 오죽하랴ㅠㅠ


그래서 당분간은... 더이상 웹으로 앤틱&빈티지 찻잔 구입은 안하리라 마음 먹었다. 그냥 내가 여행 중에 만나 직접 보고 사는 녀석들만 데려오기로.



그랑 사블롱 벼룩시장에서 구입한 세번째 찻잔은 로얄 달튼(Royal Doulton)의 Provencal 패턴의 커피캔(Coffee can)

똑딱이 렌즈가 광각이라 사진이 왜곡되게 나왔는데 실제로는 그냥 일자형 컵이다...;;



백스탬프.



얌전하고 곱다.


워낙 쇼핑을 못해서(근데 맨날 어떤 여행을 가든 쇼핑 못했다고 함ㅋㅋㅋㅋ) 아쉬웠지만

그래도 이 찻잔과 그릇들이 있어서 위안이 되는 듯...^^


20 Comments
  • 8-612 2015.06.14 19:37 신고 이쁘네요..
    저런거 보면..막 사고 싶고 ㅎㅎ 그래요 ㅎㅎ
  • mooncake 2015.06.14 22:35 신고 그쵸...^^
    예쁜 그릇들 보면 다 갖고 싶어요ㅎㅎ
  • 이오 2015.06.14 20:45 너무 멋진 취미이신거 같아요. 전 뭐 ...그릇이건 컵이건 족족 깨먹는게 일이라 ..그냥 코렐이면 땡!
  • mooncake 2015.06.14 22:35 신고 저희 엄마는 싫어하는 취미에요ㅎㅎ
    놓을 데도 없고, 특히 혹시라도 깰까봐 신경쓰이신다고...^^;;;
  • 단단 2015.06.15 03:28 푸른꽃 찻잔이닷 ♥

    찻잔, 그릇, 접시, 다 마음에 듭니다. 여행중에 들고 다니시느라 고생 많으셨습니다.
    그쵸, 그릇은 어디 가서 뜻하지 않게 발견해 직접 보고 사 들고 오는 게 최고입니다.
    여행 기념품으로 액체 담을 수 있는 컵만큼 좋은 게 없는 것 같아요.
    뭐 담아 마실 때마다 여행한 그 날이 떠올라 두고두고 행복해요.
    저도 이번에 윈저 채리티 숍에서 커피 머그 두 개 득템.

    시에나산 금테 작은 접시는 푸드 스타일리스트들이 아주 좋아할 만한 접시네요.
    작고 소박한 이태리 작은 과자들이나 안티파스티 올리면 근사하겠습니다.
    "물어보지도 않았는데 사진까지 보여주며 막 자랑" ㅋㅋ
    귀여운 이태리 사람들.

    르네 마그리뜨가 디자인한 깔끔하고 세련된 찻잔은 혹시 받침이 같이 있지 않았을까 싶은데, 궁금하네요.
    백스탬프쪽 사진을 보면 바닥이 넓어 머그인 듯한데 그 위의 컵 사진을 보면 밑이 좁아 보여서 헷갈립니다.;;
    로얄 덜튼 일자 커피 캔이 저렇게 taper로 보이는 걸 보면 찻잔도 바닥 넓은 머그 스타일이겠지요.
    음료 담아서도 한번 보여주셔용~
  • mooncake 2015.06.15 18:00 신고 히힛 다 맘에 든다고 하시니깐 힘들게 들고 다닌 보람이 좀 있습니다. 딴 건 몰라도 이탈리아에서 산 영국산 찻잔 저거는 진짜 상자도 크고 그걸 들고 시에나에 다녀왔더니 너무 귀찮았어요ㅋ 시에나에서 종탑에 올랐는데 거기는 중간에 짐을 다 맡기고 올라가게 하더라구요. 남들은 귀찮아하는데 저는 오예 땡뀨 하면서 맡기고 올라갔다는...ㅎㅎ
    단단님 윈저에서 득템해오신 커피 머그 빨리 보고 싶어요^^

    시에나 그릇에 초콜렛이나 작은 과자 담으면 예쁘겠죠? 근데 쓰기가 막 아까워요ㅎㅎ 언제 또 갈진 모르겠지만 그 가게에서 명함도 받아왔어요. 사실 거기서 사고 싶은 거 많았는데 들고 오는 부담에 그냥 작은 접시 하나만 사온거거든요. 언젠간 꼭 다시 갈 수 있었으면 좋겠어요.

    르네 마그리뜨 사비나 항공 찻잔은, 글쎄, 그 박물관 직원분 말로는 비행기용이라 원래 소서는 없었다고 하는데, 확실히는 모르겠어요. 드미타스 사이즈의 앙증맞은 커피잔입니다^^ 밑이 좁은 거 맞아요.
    로얄 덜튼 커피잔은 상태가 좋아 실사용 가능해보이니 다음에 꼭 커피 담아 마시며 사진 찍어 올려볼께요^^
  • The 노라 2015.06.15 11:41 신고 이태리와 벨기에 여행다녀오시고 멋진 찻잔과 접시도 많이 가져오셨네요.
    근데 이걸 다 깨지지 않게 잘 가져오신 걸 보니 정말 대단하세요. 와우~!
    다 이쁘지만, 저는 디자인만으로는 Crown Chester와 르네 마그리뜨 것들이 젤로 맘에 들어요. ^^*
  • mooncake 2015.06.15 18:05 신고 크라운 체스터 찻잔 이쁘다고 하시니 고생한 보람이 있네요^^ 저게 제일 귀찮았거든요. 게다가 이탈리아에서 영국산 찻잔이라니(빈티지면 모르겠는데 새 제품이라ㅎㅎ) 좀 쌩뚱맞기도 하고요ㅋㅋ
    워낙 찻잔을 많이 사다보니까 이제 안깨지게 러기지에 넣는 방법을 그럭저럭 터득한 것 같습니다^^;;;
    르네 마그리뜨 찻잔은 볼때마다 행복해요♡ 단돈 5유로로 이렇게 마음에 쏙 드는 쇼핑을 하기도 쉽지 않을것 같아요^^
  • lifephobia 2015.06.15 13:20 신고 찻잔과 접시가 굉장히 예뻐요.
    저런 잔에 타나 커피를 마시면 더 맛있을 것 같아요.
    그런데 깨지기 쉬운 물건을 잘 가져오신 게 더 신기합니다, 저는.. ㅋㅋ
  • mooncake 2015.06.16 15:50 신고 저! 이제 찻잔 종류는 안깨지게 가져오는데 통달했어요 히힛
    일단 물건 살때 비행기로 먼 길 가야하니 포장 단단하게 해달라고 한번 더 부탁드리고요, 그리고 면세점에서 산 물건 포장 뜯을때 나오는 뾱뾱이는 절대 버리지 않고 갖고 다니다가 그 뾱뾱이로 한번 더 싸고요, 그런 다음 옷 사이사이에 잘 넣어서 안흔들리게 고정하면 절대 깨지지 않아요^^
  • lainy 2015.06.15 22:07 신고 오..취미가 럭셜럭셜하십니다..중간에 M71네모반듯한 종자?가 탐나네요 ㅎㅎ
  • mooncake 2015.06.16 15:51 신고 정말요? ㅋㅋ 감솨합니다 ^^
    저두 저 네모반듯한 종자 참 맘에 들어요^^
  • 나실이 2015.06.16 10:54 신고 와 저 원래 찻잔에 관심이 없는데 문케잌님 포스팅만 보면 막 따라 사고 싶어져요 ㅋㅋㅋㅋㅋㅋ 문케잌님이 사신거 다 너무 예쁘고 좋아보여요. 특히 폴리 베르사이유 올리신거 보고 진짜 홀딱 반해서 당장 살 마음은 없었지만 그래도 막 찾아봤는데 파는 사람이 없더라구요;;

    이 포스팅에서는 전 맨 첫번째 사진 영국산 찻잔이 제일 맘에 드네요. 가격도 괜찮구요! 르네 마그리뜨 저도 좋아하는데 저렇게 찻잔이 있는지는 몰랐네요. 그 아래 벼룩시장에서 사신 것도 그렇고 득템하시는 능력이 있으세요~ 전 벼룩시장 아무리 가봐도 도통 살 게 없어요. 물건 보는 눈이 정말 없는거 같아요 ㅠㅠ

    그나저나 저거 다 들고 이동하셨을거 생각하면 정말 번거로우셨겠어요 ㅠㅠ 안사자니 후회하고 사면 여행하기 거추장스럽고 ㅠㅠ 고생하면서 데리고 오셨네요.

  • mooncake 2015.06.16 15:59 신고 와! 폴리 베르사이유 마음에 드셨어요? 오오! 그게 실물이 훨씬 더 예쁜데(사진은 제가 잘 못찍었어요ㅠㅠ) 구린 사진을 보고도 아름다움을 캐치하셨다니 심미안이 있으십니다 +0+
    맨 첫번째 영국산 찻잔이 폴리 베르사이유랑 살짝 비슷하죠? 저 찻잔이 핑크색, 연한 민트색도 있었는데 한가지 색상만 고르느라 고민 많이 했어요ㅎ

    르네 마그리뜨 찻잔은 이번 여행의 최대 수확물입니다^^ 정말 너무 좋아요! 르네 마그리뜨 좋아하시면 브뤼셀 꼭 가보셔야 해요. 시내에 있는 마그리뜨 뮤지엄이랑 또 약간 외곽에 있는 르네 마그리뜨가 살던 집을 뮤지엄으로 만들어놓은 곳(찻잔도 여기서 산거에요) 둘 다 갔는데 너무 좋았어요. 특히 외곽에 있는 르네 마그리뜨 뮤지엄은 진짜 최고! 직원분들도 얼마나 스윗하신지 제 평생 간 박물관 중 제일 좋았어요 히힛.

    저 찻잔 산 그랑 사블롱 주말 벼룩시장에 예쁜 물건이 참 많더라고요. 생각보다 별로다, 볼 것 없다는 사람 많은 브뤼셀이지만 전 여러가지로 참 좋았어요ㅎㅎ
  • 좀좀이 2015.06.16 15:57 신고 하나하나 매우 아름다운 찻잔들이네요. 그런데 찻잔 사고 나서 남은 일정 돌아다니셨다는 글 읽고 웃었어요. 확실히 공감해요. 기념품을 너무 일찍 사버리면 남은 하루가 힘들어지고, 그렇다고 안 사면 그걸 또 살 수 있다는 보장이 없구요^^
  • mooncake 2015.06.16 16:11 신고 그러게요^^
    시에나로 가는 시외버스터미널이 제가 묵던 호텔 근처라 버스 시간표만 확인하고 호텔에 찻잔 갖다두고 다시 나오려고 했는데, 터미널에 갔더니 시에나로 가는 급행 버스가 10분뒤에 있길래;;; 그냥 표를 확 끊어버렸...;;; 그리고 시에나에서 돌아다니는 내내 후회했어요ㅋㅋ

    여행 중엔 진짜 기념품 살까말까 고민의 연속이에요^^ 가급적이면 안사려고 하긴 하는데 그러면 늘 돌아와서 후회하고^^;;;
  • pukka 2015.06.17 01:10 짝짝짝~ 문케잌 님 안목에 박수를 보내요. 그릇들이 다 예쁘고 개성이 있어요.

    전 특히 브뤼셀의 벼룩시장에서 데리고 온 그릇들이 정감이 갑니다.
    데리고 다닐때 고생하신게 눈에 선하지만, 또 지나고 이렇게 보니 너무 뿌듯하실 거 같아요.
    시에나산 금테 접시는 붓자국이 그대로 있고 색감도 아주 우아하네요. 화려하면서도 기품이 느껴져요.

    문케잌 님 마그리뜨 좋아하시는군요. 마그리뜨가 디자인한 찻잔이라니.. 놀랍네요. 접시에 있는 디자인이 찻잔보다도 더 마그리뜨 스러움이 느껴집니다. 비행하면서 마그리뜨를 생각하면 왠지 더 두둥 떠오르는 느낌도 날 거 같아요.
  • mooncake 2015.06.18 13:50 신고 감사합니다 뿌까님^^
    여행지에서 사온 찻잔들은 좀 더 특별한 추억이 붙는 것 같아요. 특히 브뤼셀 벼룩시장에서 데려온 찻잔들은 판매하신 할머니가 무척 다정하셔서 참 기분 좋은 기억으로 남아 있어요 (저 귀엽다며 뺨을 어루만지기까지 하셨다는ㅋㅋ)

    마그리뜨의 오랜 팬이었어도 회화 작품만 주로 알고 있었는데, 브뤼셀에 가니 마그리뜨의 초기 상업광고 등등 다양한 활동을 접할 수 있어서 참 좋더라구요^^ 그 중에서도 사비나 항공의 찻잔은 정말 생각지도 못한 득템이었어요ㅎㅎ 진열장에 전시되어있는 것 보고도 당연히 마그리뜨 그림에서 모티브 따서 최근에 만들어놓은 제품일 줄 알았는데 빈티지였다니 +0+
  • 듀듀 2015.06.17 12:09 우와 ㅠ문케익님 정말 엄청나욧!!
    많이사오셨네요 ㅎ정말 이고지고 오시느라 힘드셨을 것 같아요(어깨 주물주물ㅋㅋㅋ) 하핫 ㅋㅋ
    하나도 빠짐없이 다 제취향이예요 아름답네용 ㅎㅎㅎ바닥에 굽있는 찻잔도 느무 황홀하게 아름답고요..*_ *
    실사용은 잘 안하시지만 그래도 요 찻잔으로 티타임하시는 포스팅 기대해봅니다 헤헤 ~
    이런 예쁜 그릇에 티타임하면 티랑 커피가 정말 맛있을 것 같아요 ㅠㅠ
  • mooncake 2015.06.18 13:57 신고 으하하핫
    사실 괜히 상자만 큰, 맨 위의 영국산 찻잔 빼놓고는 부피도 작고 가벼워서 그렇게 힘들진 않았어요. 제가 너무 징징거렸군요ㅋㅋ

    마음 같아선 우아한 티타임 갖고 싶은데 실제로는 맘 편한 머그만 주로 쓰게 되네요^^;;; 그것도 주로 스타벅스 머그, 크리스피 크림 할로윈 머그 등등ㅎㅎ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