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wanderlust

길치와 다언어구사자(polyglot) 본문

Trivia : 일상의 조각들

길치와 다언어구사자(polyglot)

mooncake 2015. 1. 5. 18:16


나의 길 잃는 능력은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가끔은 절대로 길을 잃을 수 없는 상황에서도 길을 잃는 위대함.

나 스스로 분석해 본 이유는 (1)선천적 방향감각 미탑재(나침반도 없는데 북쪽이 어딘지 안다거나 꼬불꼬불한 골목길에 들어가서도 방향감각이 살아 있는 사람들이 제일 신기함) (2)딴 생각이 많고 호기심이 많아 여기저기 샛길로 잘 빠지는 통에 원래 가려던 방향을 깜빡함 (3)순간적으로 얼토당토않은 판단을 내릴때가 있음... 정도인데, 여튼간에 여행 중에 길을 잃지 않기 위해서는 정말 많은 준비가 필요하다. 그래도 요즘은 스마트폰 GPS 지도가 워낙 잘되어 있어서 데이터로밍요금만 좀 내면 최악의 길 헤맴은 방지할 수 있으니 참 다행이다. 


얼마전 텀블러를 둘러보다가 영화 호빗의 소린 오큰쉴드(Thorin Oakenshield)는 어떻게 호비튼에서 길을 잃을 수 있었을까??라는 의문과 함께 게시된 호비튼 지도를 봤다. (영화 속에서 소린이 빌보의 집을 찾아오는 길에 두번이나 길을 잃었다는 대사가 나온다) 이거 보자마자, 악... 으악... 이거 나잖아! ㅠㅠㅠㅠ 라고 비명을 지름. 길을 잘 안잃는 사람들이 보기엔 어떻게 저럴 수가? 싶겠지만 나는 소린(또린)의 고충을 백번천번 공감한다. 소린이 길을 잘 잃는 게 호빗 원작의 설정인지 영화 상에서 추가된 설정인지는 모르겠는데, 호비튼에서만 해맨 게 아니라 어린 시절 살았던 에레보르 성안에서도 자꾸 길을 잃는 걸 보면 영화 속 설정에서 길치/방향치인 것은 확실하다ㅎㅎ


How the fuck did thorin even manage to get lost in hobbiton?

(http://martinfreecake.tumblr.com/post/106553053466/how-the-fuck-did-thorin-even-manage-to-get-lost-in 에서 퍼옴)


(원래 가야하는 경로)


(글쓴이가 추정해 본 소린의 이동 경로ㅎㅎㅎㅎ

내가 여행가서 늘상 하는 짓...T.T)


그리고 다수의 언어를 구사하는 사람들에 대해 연구한 언어학자 마이클 에라드의 타임지 인터뷰(Are You a Hyperpolyglot? The Secrets of Language Superlearners)에서 흥미로운 내용을 봤다. 그가 초-다언어-구사자(hyperpolyglot)를 연구하다가 발견한 초다언어구사자들에게서 자주 보이는 특징은 아래와 같다고 한다. 


 - 왼손잡이

 - 운전을 안함 / 길을 매우 잘 잃음(got lost very easily)

 - 남자

 - 내성적, 실용적, 독립적

 - (다소 논란의 여지가 있지만) 동성애자


길을 매우 잘 잃음...

길을 매우 잘 잃음...

길을 매우 잘 잃음...

남들은 그냥 지나쳤을만한 구절인데 나 혼자 빵 터짐ㅋ 

뛰어난 언어능력과 길을 잘 잃는 건 대체 어떤 연관관계가 있는건지 정말 궁금하다ㅎㅎ (연구를 더 해서 꼭 밝혀달라!) 

그래, 기왕 이렇게 된 거 과거에 손댔던/현재 하고 있는/앞으로 하고 싶은 언어들을 전부 잘 하게 되어서 "내가 길을 잘 잃는 건 초다언어구사자이기 때문" 이라는 핑계라도 대자ㅋㅋ (물론 논리적으로는 말이 안되지만 농담삼아ㅎㅎ)


혹시 마이클 에라드의 인터뷰 원문이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기사 전문은 요기에↓

http://healthland.time.com/2012/01/30/are-you-a-hyperpolyglot-the-secrets-of-language-superlearners/


어찌됐건간에 길을 잘 잃는 약점은 평생 극복이 안될 것 같지만, 그래도 현대문명의 총아 덕에 GPS를 손에 쥐고 여행할 수 있어서 참으로 다행이다^^;;;;


'Trivia : 일상의 조각들' 카테고리의 다른 글

1.15 일기  (8) 2015.01.15
1.10 일기  (4) 2015.01.10
독일어 교재 정리  (4) 2014.12.26
French Accents  (6) 2014.12.10
문해력 테스트  (5) 2014.12.08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