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wanderlust

소비를 최소한으로 줄이고 살 수 있을까 본문

Trivia : 일상의 조각들

소비를 최소한으로 줄이고 살 수 있을까

mooncake 2015. 11. 24. 21:12

 

적당히 벌어서 왠만큼 쓰고 살 것인가,

아님 적게 벌거나 짧게 벌어 최소한의 돈만 쓰며 살 것인가


일반적으로는 전자가 나은 길이겠지만

회사생활 때문에 죽을 것 같이 괴롭다보니 궁여지책으로 후자를 고려해보게 된다.

 

근데,

과연,

돈을 안쓰고 살 수 있을 것인가...

 

옷도 안사고 가방도 안사고 구두도 안사고

책도 안사고 음반도 안사고

영화도 안보고 전시회도 안가고 공연도 안가고

근사한 레스토랑도 안가고 비싼 커피도 안마시고

빈티지 찻잔도 안사고 장난감도 안사고 그 밖의 온갖 예쁜 쓰레기들도 안사고

필름카메라도 안쓰고 좋은 카메라 좋은 스마트폰도 포기하고

그렇게 다 포기한다쳐도 여행까지 포기할 수 있을까?

여행까지 포기하고 내가 살 수 있을까?

 

과연 어떤 게 더 괴로운 삶일까 매일매일 견주어보고 있는데, 둘다 괴롭다ㅋㅋ

어린시절부터 일관되게 꾸준히 소비지향적이었던 내가, 돈을 안쓰고 사는 삶이 즐거울리가 없다.

 

남들 다 하는 사회생활,

혼자만 맨날 뭐이렇게 괴롭다고 징징거릴까.

자식을 부양해야 하는 것도 아닌데. 대단한 직장에 다니는 것도 아닌데.

근데 진짜 힘들다 -_-

365일 중에 350일이 우울하다.

이러다 어느날 갑자기 죽으면 너무 억울할 것 같다.

그래서 최대한 안억울할라고ㅋㅋ 회사에서 찍히든 말든 틈틈이 여행을 다닌다.

 

블로그에 몇번 썼던 것 같은데

언젠가 내가 병과 수술로 죽음의 기로에 섰을 때, 내가 후회됐던 건 여행을 많이 못갔던 것, 그리고 가족에 대한 미안함,

그것 외에는 전혀 없었다. 다른 건 요만큼도 신경쓰이지 않았다.


그래서 요즘도 선택의 기로에 놓였을때, 내일 갑자기 죽는다면 뭘 더 후회할까?란 질문에 대한 답으로 결정을 내리곤 한다.

내일 당장 죽는다면 내가 후회할 것은 분명히, 승진을 못했다거나 좀 더 성공하지 못했다거나 좀 더 돈을 모으지 못했다거나 하는 것이 아니라

더 많이 놀지 못한 것, 더 많이 행복하지 못한 것, 더 많은 세상을 보지 못한 것일 테니까,

 

그런데 회사를 계속 다닐까 말까에 대한 답은 쉽게 결정내리기 어렵다.

때려치면 당장 며칠은 날아갈 듯 좋겠지만,

돈이 없으면 또 돈이 없는대로 매우 궁핍하고 불안하고 슬플 것이 뻔해서...

 

모든 건 마음에 달려있다고 생각하고 싶다.

아무리 주위에서 뭐라든, 아무리 사악한 사람들이 설치든 간에 그냥 모든 것에 초연해서

근무시간만큼만 나를 내어주고 그 댓가로 돈만 받으면 된다는, 그런 자세로 살고 싶은데 그게 참 잘 안된다.

 

이렇게까지 현재의 일이 싫고 죽고 싶은 생각이 떠나지 않는다면 확 그만두고 나와서 다른 일을 찾아봐야겠으나

딱히 자신있는 일도 없고 하고 싶은 일도 없다.

이럴때면 정말 답이 없는 것 같다.

아니 애초에 답이 없는 문제가 맞다. 내 마음의 문제니깐...

그러면 또 다시 "난 도대체 왜 이렇게 생겨먹었나"로 회귀한다 ㅋㅋ

역시 답이 없다.


P.S. 

이대로 끝까지 버텨서 블로그에 남긴 생생한 기록들을 바탕으로 "사회 부적응자"들에게 희망이 되어보는 건 어떨까ㅋ (여기서 사회 부적응자는 자기 자신이 느끼는 것 기준. 남들 평가나 남들 눈에 보여지는 것과는 무관. 남들 눈엔 그럭저럭 사회생활 잘 하는 사람이어도 본인의 속이 썩어들어가고 있고 스스로 괴롭다면 본인 기준에선 사회 부적응자인걸로) 

아님 회사를 박차고 나가 그럭저럭 성공한 생을 일궈 역시 사회 부적응자들에게 롤모델이 되어보는 건?

근데 둘다 아주 요원하게 느껴진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