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wanderlust

내가 사랑한 포르투갈의 커피들 본문

외국 돌아다니기/2014.06 Portugal

내가 사랑한 포르투갈의 커피들

mooncake 2014. 7. 1. 00:27



포르투갈은 커피가 참 싸고 맛있는 나라다. 진하고 맛난 에스프레소를 동네 카페에서 0.6유로면 먹을 수 있다. 요즘 환율로 약 840원이다!!!! 에스프레소를 좋아하는 나에겐 얼마나 흐뭇한 환경인지..^^ 커피를 그닥 즐기지 않는 엄마도 포르투갈의 에스프레소는 참 맛있더라...하셨다. 이 에스프레소를 리스본에서는 bica라 부르고 포르투에서는 cimbalino라고 부르며, 그 밖의 다른 지역에서는 그냥 café라고 한다.

 

그런데, "비카bica"라는 단어, 어디서 튀어나온건가 싶게 좀 생뚱맞은 느낌이 들지 않는가

제일 처음 리스본에 커피가 소개되었을 당시, 리스본 사람들은 커피가 너무 쓰다고 생각했단다. 그래서 카페에선 "설탕과 함께 마셔요 ; Beba Isto Com Açúcar (Drink This With Sugar)" 라는 캠페인을 벌였고, 그 말의 앞글자를 따서 에스프레소의 이름이 BICA로 굳어졌다는 것이다. 리스본 현지인에게 이 얘기를 처음 들었을땐 후대에 말을 맞춰 지어낸 게 아닌가하는 생각도 했는데, 위키피디아 비카 항목에도 같은 이야기가 서술되어 있는 걸 보니 꽤 신빙성이 있는 것 같다.

 

사진 속의 비카(델타 카페)는 알파마 도둑시장 근처 식당에서 점심식사 후 마신 것.

*포르투갈의 커피는 대략 DeltaNicola, 그리고 Buondi 이 세 개 브랜드가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는 것 같았다. 고작 열흘 있었는데도 한국에 돌아와 있으니 포르투갈의 커피가 그립다못해 델타와 니콜라의 에스프레소잔마져 그립다...^^;;; 도둑시장의 한 좌판에서 각종 커피 브랜드의 에스프레소잔을(델타, 니콜라는 물론이고 라바짜, 일리, 네스프레소 등등등) 잔뜩 팔고 있었는데 몇개 사올걸 그랬나부다.)



카스카이스 기차역 매점에서 마신 Galão Máquina갈라웅 마끼나.

한국에서 먹던 라떼가 먹고 싶다면 Cafe com leite카페 콩 레이트가 아닌 Galão갈라웅을 주문해야 한다. 그리고 좀 진한 라떼를 먹고 싶다면 그냥 갈라웅이 아닌 "Galão Máquina갈라웅 마끼나"를 시켜야한다.

 

*참고로 Cafe com leite카페 콩 레이트는 에스프레소에 우유를 아주 약간만 넣은 것으로, 내가 갔던 한 식당에서는 심지어 잔 크기도 에스프레소잔과 똑같았다!!!! 포르투갈어를 배우던 시절 카페 콩 레이트가 프랑스의 카페오레, 이탈리아의 카페라떼와 유사한 종류일 거라고 한치의 의심도 없었기 때문에 상당히 놀랐었다. 


좌우지간 포르투갈에선 아주 작은 가게에 들어가도 커피 메뉴판이 엄청나게 길고 다양해서 살짝 당황하게 되는데, 그런 사람들을 위해 이 글을 쓰며 검색하다 나온 글을 링크해본다 : "How to order coffee in Portugal"  상당히 복잡하다. 잠시 여행 중인 외국인이 이걸 모두 숙지하고 커피를 시키기란... 쉽지 않을 것 같다ㅋ



물론 커피는 숙소에서도 열심히 마셨다...^^

어느날인가의 아침식사 : 핑구 도스에서 구입한 초코크림 에그타르트와 델타 인스턴트 커피로 만든 라떼. 포르투갈에선 호텔방에 놓여있던 인스턴트 커피조차도 맛있게 느껴졌더랬는데 과연 한국에서도 그럴까. 남은 커피봉지를 몇 개 집어왔으니 조만간 맛을 봐야겠다^^ 근데 왠지 그냥 평범한 인스턴트 커피맛일 것 같은 예감ㅋㅋ

 

아참, 현지인들에게 에그타르트를 파스텔 드 나타라고 하지 않고 에그타르트라고 얘기하면 모두들 아닌데, 그거 타르트 아닌데!!!!!!!!! 에그타르트라니 그게 뭔 소리야. 그러니까 그게 뭐냐면... 파이에 크림이.. 그러니까 파이에 좀 더 가까운건데... 암튼 타르트는 아니라고!”라는 반응을 보였다. 그러나 이미 내 입엔 에그타르트가 붙어 버렸는 걸 T.T 암튼간에 포르투갈 여행 중 에그타르트 아닌 에그타르트를 여러곳에서 사먹어봤는데 하나같이들 정말 맛있었다. 원조의 원조는 역시 달랐다^^ (그러나 원조의 원조의 원조인 벨렝의 에그타르트는 못먹었다는 것이 함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