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wanderlust

라이카 미니룩스 첫 롤 본문

사진놀이

라이카 미니룩스 첫 롤

mooncake 2015. 9. 10. 23:00


솔직히 좀 많이 고민되는 라이카 미니룩스 첫 롤 결과물.

오늘 하루종일 정말 바쁜 날이었는데, 그 와중에 점심 대신 사진관 가서 필름 맡기고

또 야근하고 돌아왔음에도 불구하고 바로 쓰러져 자지 않고 라이카로 찍어본 첫 롤 사진을 올려봅니다.

(요즘 너무 바빠서 여행 준비도 휴업 중이에요ㅠ)


결과는 예상했던 대로 뭐 그냥 그렇습니다(ㅠㅠ)

근데 애초에 문제가 있긴 합니다.

1. (사진 실력 없는 내가) 빨리 현상 맡기려고 아무거나 진짜 대충 찍었다.

2. 서랍을 뒤지는데 옛날 필름들만 나와서 어쩔 수 없이 유통기한이 최소 5년은 지난 (어쩌면 10년이 지났을수도 있는) 아그파 100을 끼웠다.


분명히 유통기한 안지난 필름들도 있었는데 어디론가 싹 사라지고 유통기한 지난 애들만 잔뜩 나오더라구요...

유통기한 지난(그것도 심하게 지난) 필름이 왜 많이 있냐면 그건 제가 한때 유통기한 지난 필름으로 사진 찍는 취미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이 Agfa 100은 종이상자도 사라지고 없는 상태라 유통기한이 얼마나 지났는지 정확히 확인은 어렵습니다만

최소 5년 이상 지난 건 확실합니다ㅠㅠ


유통기한 지난 필름의 특성을 한두가지로 정의하거나 예측하기는 어렵지만 

대략 정상 필름보다 뿌옇게 나온다거나, 노이즈가 심하거나, 콘트라스트가 낮아진다거나, 물빠진 색감이라거나... 그런 듯 합니다.

여튼 유통기한 심하게 지난 필름 썼다는 점은 감안하고 봐주세요.

그리고 ASA 100에다가 눈치 보느라 소심하게 찍었더니 역시나 흔들린 사진도 많네요ㅠㅠ

(참, 제가 이렇게 구구절절히 설명하는 건 혹시라도 제 사진 보시고 라이카 미니룩스를 구리다고 생각하실까봐 걱정돼서 그럽니다. 

다른 분들 사진 보니까 잘 찍으면 정말 잘 찍히는 카메라더라구요^^)








이런 느낌은 확실히 필름카메라만 줄 수 있는 것 같긴 한데.. 음..









ASA 100으로 실내를 찍는 건 역시 좀 무리한 일이었던지





결국 처참하게 흔들린 사진도 막 나옵니다ㅋ

디카는 걍 지워버리면 되지만 필름카메라는 이 망한 사진이 전부 다 돈입니다...;;;









아그파라 그런지 확실히 붉은색이 강조되어 나옵니다!

이렇게까지 붉은색 강조되어 나오는 건 처음 봐서 재밌어요^^





초점은 아이스 카페라떼에 맞추고 싶었으나, 최소초점거리도 상당히 길어서 좀 아쉽더라구요.





이건 플래쉬 터진 사진입니다.

전원을 껐다 켤때마다 플래쉬 발광 정지를 시키려면 셋팅 버튼을 6연타해줘야 하는데 상당히 번거롭습니다









손떨림 방지 기능이 있는 요즘 디지털 카메라가 얼마나 좋은건지 새삼 느끼게 되는...

ㅎㅎ









2015년에 찍은 사진을 1975년에 찍은 사진처럼 보이게 해주는 마법!ㅎㅎ

주변 사람들이 Leica 딱지 보고 오~ 했다가 막상 결과물 보여주니 "왜 굳이 필름카메라를 쓰려구 그래?"라고 조심스럽게 물어오더라구요ㅋ

왜 굳이 돈 들여 저화질의 사진을 찍는지 이해가 잘 안가나봐요ㅠㅠ



그리구 라이카 미니룩스 엄청 무거워요! 엄청!ㅋ

필름 1개 넣은 카메라 무게가 415g 정도라는 것 같은데 제 체감 무게는 1kg 쯤 되는 것 같습니다ㅋㅋㅋㅋ

1990년대에는 이게 포켓 카메라였다니 참 안믿깁니다. 내가 그 시절 안살아본 것도 아니고ㅎㅎㅎㅎ

손목에 걸고 다니면 손목 나갈 것 같은 무게입니다.


여행 중에 짐 무거운 거 싫어서 DSLR이나 미러리스 들고 다닐 엄두를 못냈는데

생각해보니깐 메인 똑딱이랑 이거 같이 들고 다니면 결국 미러리스에 맘에 드는 렌즈 끼워 다니는 거랑 다를 바가 없다는...?;;

그래서 더 고민되네요.

아무래도 핀란드에는 못가져 가지 않을까... 근데 이걸로 핀란드 사진 찍으면 왠지 되게 잘 어울릴 것 같은 느낌이 들어서 출발 직전까지 계속 고민할 듯ㅋㅋ


암튼

필름카메라, 참 쉽지 않은 취미에요ㅎㅎ

꾸준히 필름으로 사진 찍으시는 모든 분들께 존경과 감사(덕분에 계속 필름이 나오니깐...)를 표합니다.



(Leica Minilux Zoom)


Comments